교육연합신문 - 순천이수중, '학교로 찾아오는 마을학교' 운영 > 보도자료

본문 바로가기

교육연합신문 - 순천이수중, '학교로 찾아오는 마을학교' 운영

페이지 정보

작성자 순천지속협 댓글 0건 조회 6,683회 작성일 20-08-05 11:24

본문

순천이수중, '학교로 찾아오는 마을학교' 운영

순천의 철도, 자연생태, 여순항쟁을 조곡동 마을교육자치회와 연계하여 살아있는 교육 실천
2020.07.28 18:28
 [교육연합신문=조만철 기자]


순천이수중(교장 고영진)는 전학년을 대상으로 순천의 철도역사와 자연생태, 여순항쟁 등의 교육을 마을학교 강사를 활용하여 18일(화)에 실시했다.


순천은 6개(낙안, 별량, 월등, 조곡, 신대, 왕지)의 마을교육자치회가 운영되고 있으며 이번 마을학교는 조곡 마을교육자치회 활동가를 중심으로 3분야(철도이야기, 동천생태이야기, 조곡동과 여순항쟁)에 15명의 강사를 위촉하여 전교생을 대상으로 학교로 찾아와 살아있는 교육을 실시했다.

1학년은 철도 이야기를 주제로 철도역사문화교육 강사단을 활용하여 2시간, 2학년은 동천생태 이야기를 주제로 순천시지속가능발전협의회 강사를 활용하여 2시간, 3학년은 조곡동과 여순항쟁을 주제로 여순항쟁역사강사단을 활용하여 1시간 운영했다.


순천이수중은 학교와 마을의 인적·물적 자원을 연계한 교육과정을 운영하고자 3월초부터 순천시 마을교육자치회 워크숍 및 매월 개최되는 정기총회에 참석하여 센터 활동가와 함께 프로그램을 기획하고 효율적인 매칭 수업을 위한 노력을 하였으며 마을과 연계한 자유학년 주제선택 활동, 지역민들로부터 배우는 우리 마을 역사 이야기 등 많은 프로그램을 계발·운영하고 있다.


수업에 참여한 학생(이강민 2년)은 “학교 선생님이 아닌 마을 강사로부터 지역의 생생한 역사를 공부하니 평소 알지 못한 우리 지역의 소중한 자원과 역사를 다시 한번 돌아보는 계기가 되었다”라고 말했다.
 
고영진 교장은 “순천이수중학교는 학년별 3학급의 소규모 학교지만 학생들이 지역의 역사와 자연생태를 내실 있게 공부할 수 있는 기회를 주게 되어 기쁘게 생각하며, 앞으로도 학교 주변의 역사 알기를 시작으로 우리나라의 역사를 바로 이해하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라고 밝혔다.


2학기에는 ‘마을로 찾아가는 교육’을 계획하고 있으며 ‘우리마을 사람들 이야기 엮기’를 주제로 마을과 연계한 자유학년 주제선택 활동을 꾸준히 실시할 계획이며 이를 통해 학생들은 직업탐색 및 민주시민으로 성장하는 계기가 되고 지역민들은 아이들의 교육에 대한 관심과 참여가 확대되리라 기대된다.



호남본부 2580news@daum.net
  • 트위터로 보내기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구글플러스로 보내기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그누보드5
순천시 지속가능발전협의회
전남 순천시 장명로 30(장천동). Tel : 061)742-5000. Fax : 061)749-4633. E-mail : greensc21@hanmail.net
Copyright(C) 2011 by © GreenSuncheon21.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