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속가능발전

본문 바로가기

지속가능발전

지속가능발전

지속가능발전 (ESSD,Environmentally Sound and Sustainable Development)은,미래세대의 필요를 충족시키기 위한 잠재력을 훼손하지 않으면서, 현 세대의 필요를 충족시키는 발전을 의미합니다. 인간과 자연이 공존하는 쾌적한 환경에서 건강한 삶을 영위하고 이것을 후세에게 계승하는 지속가능한 발전을 이 조례의 기본 이념으로 한다.

우리 인류는 지난 한 세기동안 엄청난 속도로 산업발전과 경제성장을 이루어 냈습니다. 인류는 이를 바탕으로 역사에서 가장 풍요로운 생활을 누리는 혜택을 받습니다. 하지만 정도를 넘어선 무분별한 개발과 과소비는 곧 지구환경의 파괴와 인간의 삶에 악영향을 끼치기 시작합니다. 이를 부정하고 애써 외면하던 인류는 결국, 지구가 이미 한계점에 도달하게 되었다는 것을 인정하게 됩니다. 나아가 세계의 많은 사람들은 이러한 개발이 지속되면, 미래세대는 더 이상 우리와 같은 혜택과 인간다운 삶을 누릴 수 없다는 결론을 얻게 됩니다.

현재의 지속가능발전의 개념은 1987년 유엔환경계획의 세계환경개발위원회의 보고서 ‘우리 공동의 미래’를 통해 정의를 내렸고, 1992년 리우데자네이로에서 열린 세계정상회의에서는 의제21(Agenda21)을 통하여 ‘지속가능발전’을 위한 행동계획으로 수립합니다. 이것은 환경과 삶에 대한 우리의 책임과 의무를 인정하고 미래세대가 마땅히 누려야할 권리라는 점을 상징합니다.

더 나은 삶을 위해서는 경제개발은 불가피하지만, 같은 이유로 역시 환경은 보전되어야만합니다. 서로가 대립이 아닌 양립이라는 균형을 맞추기 위해 생태적 지속성, 경제적 효율성, 사회적 형평성의 세 가지 관점이 치우침 없이 균등하게 포함되어야 합니다. 또한 각 나라마다 자연환경과 경제구조, 상황이 모두 제각각이므로 이를 보완하기 위해 역할에 구분 없이 각 사회집단과 구성원들의 참여가 절실하며, 상호 협력하는 시스템이 구축 되어야 합니다. 이러한 거버넌스(governance)체계가 정립되어야만 모두가 웃을 수 있는 지속가능발전이 이루어 질것입니다.

  • 1962

    '침묵의 본(Silent spring)' 출간

    저자 레이첼카슨(Rachel Carson).
    인간이 만들어낸 DDT등의 화학약품이 살충제와 제초제로 사용되면서 나타나는 자연과 생태계의 파괴, 나아가 그것이 인간에세 미치는 영향에 대해 경고한다. 현대 환경운동의 기폭제가 되었다.

  • 1972

    유엔인간환경회의(UNCHE)

    환경문제를 주제로 한 첫 국제회의.지구환경과 자원고갈을 막기 위한 국제협려과 법규화를 요청하는 '인강환경선언' 채택. 이를 기념하여 매년 6월 5일을 "세계 환겨의 날"로 제정.

  • 1972

    로마클럽(Club of Rome)
    '성장의 한계' 보고서 발간

    환경오염 문제에 대해 심각성을 느끼고 유럽의 지식인들로 구성된 민간연구단체. 현재의 추세대로 인구증가. 자원고갈. 환경오염이 이루어진다면 100년 이내 지구가 한계에 도달할 것임을 경고한다. 지속가능발전의 개념이 거론되기 시작.

  • 1987

    세계환경개발위원회(WCED)

    1993년 UN총회의 결의에 딸라 결성된 위원회. '우리 공도의 미래' 보고서 발간. 보통 위원장의 이름인 '브룬트란트 보고서'로 불린다. '환경적으로 건전하과 지속가능한 개발(ESSD)'의 정의와 환경정책가 개발전략을 통합시키기 위한 틀을 제공

  • 1992

    유엔세계정상회의(UNCED)

    지속가능발전의 실천과 체계 확립을 위한 의제21(Agenda 21)과 리우선언 채택. 다른 한편에서는 전 세계의 NGO가 모여 지구환경회의를 개최하고 '세계민간단체 환경협약'을 채택.

  • 2000

    밀레니엄 정상회의

    "2015년까지 빈곤을 절반으로 줄이고 2025년까지 절대적 빈곤을 종식시킨다"는 내용이 담긴 '새천년개발목표(Millenium Development Goals.MDGs)' 채택.

  • 2002

    지속가능발전세계정상회의(WSSD)

    의제21 채택 10주년을 맞아 국제사회의 지금까지 실천과 행동을 평가. 의제21의 구체적 이행계획고 담고있는 '요하네스버그 이행계획' 채택

  • 2012

    Rio+12정상회의(UNCSD)

    녹색경제(Green Economy)의제를 채택하고, '우리가 원하는 미래(The Future We Want)'라는 제목의 최종성명이 발표

  • 2015

    유엔개발정상회의(UNGA)

    '세계의 변혁:지속가능발전을 위한 2030 어젠다' 보고서 채택(지속가능발전목표.SDGs)

  • 2015

    기후변화협약총회(COP21)

    2020년 만료예정인 교토의정서를 대체하는 파리협정(Paris Agreement)이 체결. 장기목표로 기온의 상승폭을 2℃이하로 낮추고, 온실가스와 탄소배출의 감소를 위한 다양한 방안이 논의

  • 2021

    유엔기후변화협약당사국총회(COP26)

    글래스고 기후합의(Glasgow Climate Pact)를 대표 결정문으로 선언하고, 적응재원, 감축, 협력 등 분야에서 각국의 행동을 촉구, 지구온도 1.5℃ 이내 상승 억제를 위한 범세계적 기후행동 강화 약속


그누보드5
순천시 지속가능발전협의회
전남 순천시 장명로 30(장천동). Tel : 061)742-5000. Fax : 061)749-4633. E-mail : greensc21@hanmail.net
Copyright(C) 2011 by © GreenSuncheon21.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