순천시 지속가능발전목표 선언문

본문 바로가기

사이트 내 전체검색

순천시 지속가능발전목표 선언문

순천시 지속가능발전목표 선언문

순천시 지속가능발전목표 선언문

 

 


순천시 지속가능발전목표 SDGs 2030’ 선언문

  



선


순천은 유엔 리우선언과 실천지침서인 ‘의제21’을 토대로 1997년 ‘그린순천21추진협의회’를 설립하고, ‘환경표본도시’를 지향하며 시민과 기업, 행정이 함께 힘을 모아 지속가능한 순천을 위한 미래 행동을 시작하였습니다. 2015년 9월 유엔은 환경과 경제, 사회간 조화로운 발전의 지향점이 될 중요한 의제인 ‘지속가능발전목표(SDGs)’를 채택하였습니다. 이러한 역사적 사명과 시대적 소명을 이어받아 오늘 우리는 2018년부터 함께 준비하고 논의하고 작성한 새로운 의제 ‘순천시 지속가능발전목표 SDGs 2030’을 선언합니다.


순천시 지속가능발전목표 SDGs 2030 지표는 순천시민과 생태환경, 번영을 위한 행동계획입니다. 이는 더 큰 시야에서 지구촌의 구성원으로서 책임감을 가지고 인류의 보편적 가치를 실현하기 위한 다짐입니다. 


순천시는 시민과 함께 만드는 생태로 더 행복한 도시, 지속가능한 순천을 지향하고 이를 시정의 철학으로 삼아 통합과 융합의 정책을 세워 실천하고자 합니다. 순천시가 지향하는 지속가능한 도시는 생태환경의 보전과 현명한 이용을 바탕으로 성장하고 풍요로운 경제를 실현해 궁극적으로 시민들의 행복한 삶이 지속되는 도시입니다. 우리는 우리의 결의가 공동의 여정에서 누구도 소외되지 않고 순천시민 모두를 위한 목표가 될 것임을 약속합니다.


우리가 발표하는 14개의 지속가능발전목표와 41개의 세부목표는 순천시민 모두의 존엄과 행복 보장, 생태환경의 보전, 경제적 번영을 추구합니다. 우리의 목표들은 세가지 차원 즉, 환경과 경제, 사회의 균형 속에서 이루어질 것입니다.



환경

생태적 지속성을 실현해야 합니다. 미래세대가 그들의 필요를 충족시킬 수 있는 기반을 훼손하지 않는 범위 내에서 자연환경에 대한 현명한 이용과 보전, 지속가능한 소비와 생산, 기후위기에 적극적인 대응으로 생물다양성 증진과 생태적인 가치가 구현되는 생태도시를 만들어 나가겠습니다.



경제

경제적 지속가능성을 실현해야 합니다. 시민이 이끄는 꿈이 희망이 되고, 모두가 성취감 있는 삶을 향유할 수 있도록 생태환경과 조화 속에서 경제, 사회, 문화, 기술의 혁신을 이루고, 도시와 농촌에 새로운 일자리 창출로 모두가 풍요로운 도시를 만들어 나가겠습니다.



사회

사회적 지속가능성을 실현해야 합니다. 실업과 양극화, 남북분단, 빈곤, 질병, 소외에서 벗어나 시민 모두가 존엄과 평등 속에서, 건강한 환경 속에서 가족과 이웃, 직장과 일터, 도시와 농촌이 따뜻하게 어우러진 공동체를 회복하고 참여와 자치가 꽃피우며, 복지와 건강, 안전한 삶을 누리는 사람 중심의 도시를 만들어 나가겠습니다.


이 모든 목표는 무엇보다도 시민의 힘을 믿고 함께하는 거버넌스의 실천이 있어야 합니다. 소통과 공감, 나눔과 협력의 공동체 정신으로 더불어 사는 행복한 도시, 지속가능한 순천을 만들어 나가겠습니다.


 

2019년 12월 24일

순천시 지속가능발전협의회
순천시 지속가능발전협의회(Tel : 061.742.5000)
Copyright © greencity.or.kr All rights reserved.
PC 버전으로 보기